본문 바로가기

Noob과 Dummy를 위한 콘텐츠 사용 가이드

콘텐츠 사용 가이드 - 쉴드TV와 Kodi 그리고 ...

쉴드TV는 기존 사용하던 하이언스 TV007이 Netflix 앱을 정상적으로 실행할 수 없게 되면서 대체품을 찾던 중에 '끝판왕'이란 얘기를 듣고 바로 아마존에서 연말 세일가격으로 구한 제품이다.


2018년 12월 28일 제품을 받았으니 이제 사용한지 한달반 정도 되어가는데, 정말 만족스럽게 잘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이제 내가 콘텐츠를 사용하는 방식도 거의 안정적인 방법들을 찾아가는 것 같아서 그동안 셋팅하면서 느낀 점을 포함해서 방법을 나누려 한다.


우선, 쉴드TV 그리고 그전에 TV007이란 안드로이드TV 박스를 사용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것이 그걸로 콘텐츠를 보려면

도대체 무슨 앱이나 서버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정보를 찾는 것이었다.


KODI, PLEX, TVHeadend, Klive 서버 같은 앱과 서버에 대한 정보들이 단편적으로는 있는데, 그중에 무얼로 어떻게 해야 내가 원하는데로 쓸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테스트하면서 방법을 확인하는게 제일 어려운 과정이었다.  아마 처음 시작하는 분들도 옆에 도움이 없다면 다 같은 마음일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여기서는 어떤 앱을 어떻게 설치하고 어떻게 플레이하는지는 일단 접어두고, 

내가 원하는 콘텐츠를 TV와 모바일폰에서 어떻게 해야 제일 편하고 안정적이고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지를 얘기해보겠다.


물론 각자 원하는 콘텐츠가 다를 것이다. 미드, 영화, 한국 예능, 드라마, 실시간 뉴스, 스포츠 중계, 그리고 Youtube까지 다양하다. 그리고 콘텐츠를 다운로드해서 내가 가지고 있고 싶은지, 실시간으로 어디서나 볼 수 있으면 상관이 없는지도 사람마다 원하는 게 다르다. 


그래서 여기서는 내가 사용하는 앱이나 서버 기준으로, 콘텐츠의 종류별로 어떻게 사용(소비) 하는지를 설명 해보겠다. 


제목처럼, 초짜와 더미를 위한 콘텐츠 사용 가이드를 만들어서, 

도대체 Kodi가 뭐에 쓰는건가요?  같은 질문에 답을 줄 수 있다면 바랄게 없겠다.







설명을 어떻게 시작할까 생각하다가 표를 하나 만들어봤다.


우선 나는 혼자서만 콘텐츠를 소비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가족들)이 콘텐츠를 소비해야 하는 상황과는 조금 다르다는 걸 먼저 알고 표를 보기 바란다.


콘텐츠 종류

보는 

장비 

콘텐츠 위치 

필요 앱/서버

 앱/서버 

위치

추가 필요 

유료/무료

 미드, 영화

(Pooq에 없는)

예능, 드라마

 TV

 나의 저장소

 KODI

 쉴드 TV


 무료

 인터넷

 KODI

 쉴드 TV

 Real-Debrid 계정

 13Clowns 애드온

 Trakt 계정

 유료 계정

 무료 애드온

 무료 계정

아이폰

 나의 저장소

 Plex 서버

 쉴드 TV

 

 무료 서버

 Plex 앱

 폰

 

 유료 앱

 예능, 드라마

 TV

 OTT 사업자(Pooq)

 Pooq 앱

 쉴드 TV

 Pooq 앱

 유료 계정

아이폰 

 폰

 한국 Live (1)

 TV

 IPTV사업자(올레TV)

 올레 셋탑

 -

 올레TV 가입

 유료 가입

 아이폰

 OTT 사업자(Pooq)

 Pooq 앱

 폰

 Pooq 계정

 유료 계정

 한국 Live (2)

 TV

 인터넷 Klive 서버
 Klive 앱
 Live Channel 앱
 쉴드 TV termux 앱

 무료 앱

 아이폰

 Klive 서버

 GSE IPTV 앱

 폰 공유기 포트포워딩
 공유기 DDNS 설정
 유료 앱

 외국 Live (1)

- 주로 뉴스

 TV

 인터넷 KODI 쉴드 TV

 IPTV Simple Client애드온

 Xtream-editor 애드온
 Xtream-editor 계정

 외국 IPTV m3u list

 무료 애드온
 무료 애드온
 유료 계정
 무료 

 아이폰

 인터넷 GSE IPTV 앱 폰 xtream-editor 계정 유료 계정

 외국 Live (2)

- 모든 채널

TV

 cCloud 

 KODI 쉴드 TV cCloud 애드온 무료 애드온

 Netflix, Youtube

TV 

 Netflix, Youtube Netflix,
Youtube 앱
 쉴드 TV

 Netflix 계정

 유료 계정

아이폰 

 Netflix, 
Youtube 앱
 아이폰


만들어 놓고 보니 너무 복잡해보이지만 내가 KODI를 어떤 경우에 쓰는지만 알 수 있으면 일단은 되겠다.


* 위의 TV에서 보는 방법에는 올레 셋탑을 쓰는 경우를 뺀 모든 경우 (Pooq, Klive, Netflix, Youtube)에도 KODI를 실행한 상태에서 애드온을 써서 보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나는 일단은 native 앱을 먼저 사용하는 편이라, 내 기준으로 먼저 설명을 했다.


* 안드로이드폰의 경우에는 폰에 KODI를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


앞으로 각 콘텐츠 케이스 별로 필요한 앱/서버 설치와 필요한 추가 설정을 하는 방법을 설명해 나갈 예정이다.




인터넷을 살펴보면 위 표 내용 외에도 더 많은 설명들이 있다. 대표적으로는


다운로드 받은 콘텐츠 저장소의 종류가 다양하다


PC 하드나 SSD

NAS (시놀로지, QNAP, WD나 헤놀로지)

클라우드 ( 구글 G Suite )

쉴드 TV에 연결한 외장하드

NFS나 SMB서버에 연결한 외장하드나 내장하드


콘텐츠 다운로드 받는 방법이 다양하다


직접 다운로드  PC에서 토렌트 프로그램 (uTorrent 등)을 써서, 토렌트 사이트에서 검색한 토렌트 파일이나 마그넷을 써서 


원격 다운로드   NAS나 쉴드 TV같은 안드로이드 박스에 토렌트 프로그램 (Transmission BTC 같은)을 실행한 상태에서 PC나 폰에서 리모트 프로그램 ( Remote Transmission GUI 등 )을 써서 


자동 다운로드   NAS나 쉴드 TV에서 토렌트 마그넷을 담은 RSS 피드를 받아서 (혹은 만들어내서) 필터를 걸어 원하는 콘텐츠 (미드나 예능, 드라마)를 자동으로 받는 프로그램 (ZetaTorrent Pro 같은)을 사용해서  


여기에다 NAS나 PC로 받은 콘텐츠를 다시 클라우드로 올려서 사용하는 방법들도 요즘에는 많이들 쓰고 있다. 하지만, 나는 그렇게 많은 콘텐츠를 저장해서 소비할 필요가 없어서 클라우드를 쓰고 있진 않다.



OTT 앱 (티빙, 푹 apk) 설치 관련 문의 들이 많다


국내 OTT 사업자들의 앱이 쉴드TV 같은 안드로이드TV의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아예 등록이 되어 있지 않아서 티빙이나 푹 apk 파일을 찾는 경우가 많이 있다. 참 한심한 사업자들 덕분에, 공식 계정을 가진 사람들이 왜 쉴드TV 같은 정상적 안드로이드TV 박스를 쓰면서 이 고생을 해야 하는지 이해는 안되지만 아무튼 현실이 그렇긴 하다



국내 Live 채널을 보는 방법들이 있었다.


최근 대부분의 우리나라 IPTV나 케이블TV가 점점 제공하는 채널을 DRM이나 CAS를 써서 암호화(스크램블)하고 있기 때문에 시들해졌지만, 


작년 중반까지는 HDHomerun 같은 튜너를 연결하거나, IPTV 채널의 m3u를 검색해서 ( OMVP나 OMVS 프로그램을 써서) 이걸 TVHeadend라는 오픈소스 서버 프로그램에 연결하고, 국내 EPG (프로그램 가이드) 제공 사이트에서 EPG를 긁은 후 연동해서 Live 채널을 폰이나 TV에서 보는 방법들이 유행했었다.


최근에는 Klive Server란 프로그램이 OTT 콘텐츠 ( 옥수수, 푹, 티빙, 애브리온TV, 올레TV 모바일, 비디오 포털 ) 를 묶어서 제공하면서, EPG도 함께 제공해주는 바람에 기존 TVHeadend에 의존하다가 채널 암호화 때문에 상심하던 분들의 폭발적 호응을 얻고 있다.


위의 표에서 처럼, 나는 혼자서 콘텐츠를 소비하기 때문에 TVHeadend나 Klive 같은 국내 Live 채널 제공 방법은 호기심으로만 살펴보고, 설치해서 테스트는 해보지만 실제로 쓸 일은 없는 상태이다.